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로 바로가기 카피라이트 바로가기

전문가 칼럼

공지사항 뷰
방문요양센터에서의 고령자치매작업치료의 이론과 실제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1-11-22
조회 37227

방문요양센터에서의 고령자치매작업치료의 이론과 실제

 

장은아

 



1) (배경) 센터 셋팅 배경 및 현황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2008년 7월부터 시행한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는 65세 이상 또는 그 미만이나 노인성 질병을 앓고 계신 어르신들께 도움을 드려 급증하는 노인인구의 예상 의료비를 절감하면서 어르신들의 삶의 질을 증진시키기 위해 마련된 제도이다.
 지인들의 적극적인 추천과 종합병원 재활의학과과 노인병원에서 작업치료사로 일한 경험을 바탕으로 ‘노인들이 살기 좋은 복지국가’의 꿈을 안고, (언제) (어디서) 재가장기요양사업을 시작하게 되었다. 2년여의 기간동안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는 수많은 변화를 거듭하였고, 나 자신도 실제로 요양센터를 운영하면서 참 많은 시행착오를 거쳤다. 지금에서야 어느 정도 감을 잡고 틀을 마련해 가고 있는 실정이다.
2) 목적)
재활분야에 몸담아온 작업치료사로서 노인장기요양보험이라는 새로운 제도아래서 고령자치매어르신들을 대상으로 방문요양사업을 실시한 경험을 간략히 소개하고, 방문요양사업에서의 고령자치매작업치료서비스에 대한 제언을 하고자 한다. 

3) 방문요양센터에서의 고령자 작업치료 현황(치료 대상, 목적, 방법, 결과 )
3-1 목적) 방문요양센터에서의 작업치료서비스의 목적은 ........이다. 특히 치매 대상서비스의  목적은
3-2 대상) 방문요양센터에서는 ------------------로 대상자를 규정하고 있다. 우리 센터의 경우, 등록된 대상자는 000명으로 (남, 여, 연령, 주된 질환 등) 하루 평균 ? 몇 명이 000의 요양사에게 서비스를 받고 있다. 대상자 중에서 치매로 진단 받은 사람은 --------명 정도이다.
3-3 방법-서비스의 내용) 법에서 정하는 요양서비스의 내용은...0000등이다. 주로 실시한 서비스 내용(특히 작업치료관점)
 이 사업을 진행하며 노인분들의 질적인 삶을 위해서는 가장 필요하고 최우선되어야 할 부분이 <재활영역>이란 것을 절감하기 때문에, 최근에는 재가서비스내에 <재활서비스>를 접목시키려 많은 시도를 하였다. 예를 들면.....
병원에서 사용하던 각종 양식을 이용해 초기 서비스 제공시 수급자 어르신들게 평가도 해보고, 정기적으로 방문을 하여 재평가를 해보기도 하고, 또는 초기 서비스 제공은 내가 직접 요양보호사로 방문을 하여 어르신의 신체/정신적 상태를 평가하여 각 어르신들별로 [자가재활프로그램]를 계획하여 담당 요양보호사들을 교육하여 적용해보기도 하고, 초기평가시와 서비스 제공 후를 수시로 체크하여 한 달에 한 번씩 <행복한 웃음소리가 드리는 □번째 편지>로 작성을 하여 초기 상태는 어떠하였는지, 어르신께는 현재 어떠한 문제점이 있고 앞으로 어떠한 서비스를 제공할 것인지, 그동안 어떠한 서비스를 제공하였고 어르신의 반응과 상태는 어떠하였는지, 어떤 부분에 있어 보호자의 도움이 필요한지, 어떠한 주의사항이 있는지 등등을 체크하여 제공하기도 했다.
3-4)얻어진 성과 및 제약
2년동안 0000 의 환자, 치매 000명. 변화 (뭐든 좋은 요양급수의 변화, 기능의 변화, 등등) 긍정적인 변화도 부정적인 변화도 다 좋음. 환자, 보호자의 만족, 기능상의 변화 등등. 작업치료로 인해 변화 됐을 거라고 추정하는 부분이 있으면 특별히 더 강조.
(긍정적인 결과) (부정적인 결과)
또한 위와 같은 적용을 하면서, ① 어르신의 의학적 상태에 대해 모르는 보호자가 생각 외로 많고, ②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의 홍보부족으로 인해 서비스 제공내용에 대한 무지로 인해 ‘가사도우미’와 구분이 되지 않아 “가사활동도움”만을 요구하는 경우가 많았고, ③ 등급외 판정을 받을까 염려되어 어르신의 상태가 호전되기를 바라지 않는 경우도 많았으며, ④ 직접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요양보호사들에게 <재활관점>에 대한 교육이 이뤄진 적이 없음으로 인해 센터에서 개별적인 교육을 하여도 서비스의 차별화를 진행하기가 어려웠고, ⑤ 추가적인 수가 제공없이 각 어르신들의 집으로 여러 차례 방문을 하여 평가를 하기에는 경제적/시간적/인적 뒷받침이 되지 않는다.

4)  치료 적용사례(대표적 사례-성공사례 있으면 좋겠어요. 이를 통해서 여기가면 이런 서비스를 받을 수 있겠구나, 하고 감잡을 수 있게. 그래서 역시 작업치료를 받아야겠구나, 방문요양센터에서는 작업치료사가 정식으로 일할 수 있는 제도를 만들어야겠구나...하고 느낄 수 있게 ^^; 그냥 요양보호사 말고 작업치료사 장은아선생님이니까 가능했던 이야기...기대합니다.)

대상자= 00님, 몇 살... 누구랑 살고, 예전에는 00을 했는데...등등...짧은 케이스소개^^ 
방법-실시한 방문요양서비스내용. 작업치료적 관점에서의 서비스(방문횟수, 내용 등등)
결과- 환자, 보호자의 만족, 기능상의 변화 등등. 작업치료로 인해 변화됬을 거라고 추정하는 부분이 있으면 특별히 더 강조.
내 눈 앞에서 자신의 환경을 바꿔가고 표정이 변해가는 어르신들을 보았기에 나는 치매어르신들게 조차도 <재활서비스>에 대한 희망을 버리지 못한다. (좀더 구체적으로 써주시면 좋을 듯...)
치료사로써 느낀 점 및 제언 (어려운 점, 보람, 기대와 전망, 개선되기를 희망하는 것 등등)
5) 맺음말
 2년 남짓의 방문요양센터를 운영하고 작업치료사자격을 가진 요양보호사로서 일한 경험을 통해서, 여러 가지 제도적인 문제점과 현실적 상황의 차이로 인해 병원과는 다른 형태의 접근과 평가양식이 필요하다는 생각에 아쉬운대로 혼자 ‘초기평가양식’을 작성해보고 적용하는 등, 여러 가지 시행착오를 거치고 있다.
하지만 아직도 나의 꿈을 버리지는 않았다. 아니 버릴 수가 없었다. 노인병원에서 근무하며, 의사조차도 ‘치매환자’에게 무슨 재활치료를 적용하느냐, 아무런 것도 기대할 수 없으며 전혀 무가치한 일이라고 단언을 하였지만 내 눈 앞에서 자신의 환경을 바꿔가고 표정이 변해가는 어르신들을 보았기에 나는 치매어르신들게 조차도 <재활서비스>에 대한 희망을 버리지 못한다. 그러기에 개인적인 사정으로 인해 지금 내가 할 수 있는 <재활서비스> 적용은 너무나 보잘 것 없지만, 당장은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의 실전에 있어 그간 쌓은 경험으로 현재 진행하고 있는 운영체계에 대한 작업을 마무리하고, 앞으로는 조금씩 <재활서비스>를 하나하나를 꾸려나가려 한다. 시간과 아는 것은 보잘것없고, 마음만 급하던 초기와는 달리 이제는 {방문재활서비스}의 필요성을 절감하고 방문재활서비스를 받기를 희망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천천히 체계적으로 한 케이스씩 마련해 나가려 한다.
마지막으로 장기요양제도 안에서 일하는 작업치료사로서 재가서비스내에 <재활서비스>를 접목시키려 나의 시도는 현실적으로 녹록하지 않다. 가장 절실한 것은  장기적인 안목을 갖고 노인들의 인간으로서의 존엄성을 지키고, 삶의 질적 향상시키기 위해서 진정으로 필요한 서비스가 무엇인지를 국민들이 이해할 수 있도록 작업치료사협회나 치매협회와 같은 유관단체들이 적극적인 홍보와 인식개선을 하는데 앞장서는 일이다. 또한 제도를 만들고 개선하기에 앞서 실무 담당자들도 사전에 차근차근 준비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작업을 해야한다고 생각한다. 그 작업에  <재활서비스>를 시도하는 사람들에게 많은 지원과 격려가 있길 희망한다.

이전글 다음글
이전글 방문 작업치료
다음글 치매 어르신의 행동 문제들, 치료가 가능할까요?(성수정)

목록